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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공예 문화

멋진 하루 인생 2015. 6. 21.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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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공예문화

 

 

중국의 공예문화는 크게 1.도자기, 2.직조, 3.전각, 4.전지, 5.금속공예로 구분된다.

 

1.도자기공예

 

1.1 토기란?

원료가 되는 흙, 즉 태토를 반죽하여 일정한 모양을 만들어 건조시킨 후, 불을 때서 번조하여 만든 그릇토기는 음식을 저장하고 요리하는 데 사용하는 실용용기이면서, 당시의 최고 기술과 미적 취향이 반영되어 만들어진 훌륭한 공예품이다.

 

1.2 토기의 시대별 흐름

1.2.1 신석기 시대

토기의 제작, 즉 도자공예가 본격적으로 발전한 시기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 토기- 황하 중류 지역, 황하 서북쪽 지역(앙소 문화)의 채도

앙소문화-> 하남성과 산서성 남부 지역, 섬서성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감숙성까지 분포한다. 가장 중요한 섬서성 서안시 반파촌 유적은 1935년 발견되었으며, 주거지와 분묘 등의 유구에서 수많은 토기와 골각기 등이 출토되었다.

이 반파촌 유적 토기는 손으로 빚거나 윤적법(토기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 반죽 가락을 물레 위에 둥글게 쌓아 올려서 그릇을 성형하는 것)으로 성형하는 등 종류가 여러 가지이다.

<앙소문화의 채도>

채도란? 입자가 곱고 정선된 황토흙으로 성형 후 표면을 갈고 문양을 그린 후 번조(질그릇, 사기그릇 따위를 구워 만드는 것)하여 완성한 토기의 일종.

문양은 대체로 그릇의 위쪽과 내부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내용은 가면을 쓴 사람이나 물고기, 꽃 등 자연물에서 따온 것이 많지만 소용돌이 문양이나 여러 가지 선 문양 등 추상적인 문양도 많다. 반파촌 채도에는 물고기 문양이 특히 많이 표현되어 있다.

 

1.2.2

문헌적으로나 고고학적으로 실증되는 중국 최초의 국가

상시대의 토기는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던 빗살 무늬나 간단한 띠를 두른 토기로부터 약간 발전된 토기 종류들로 형태들은 먼저 발생한 청동기의 영향을 직접 받은 것이다. 신석기시대의 토기인 회도, 흑도, 백도를 계승하면서 기술적으로 크게 진보

상대의 회유도 : 백색 태토에 1200도 정도의 고온에서 번조한 것으로, 표면에는 석저유계통의 유약이 시약되어 있다. 유색은 황록색, 혹은 청회색이기 때문에 청유도라고 불리기도 한다.

상시대 도자기의 특징 : 도자기 특유의 입이 넓고 큰 그릇들이 많다.

 

 

 

1.2.3 춘추전국 시대

춘추전국 시대 도자기의 특징 : 대부분 무덤에 부장된 명기(죽은 사람의 내세 생활을 위해 함께 부장하는 기물)로서, 상대 이후의 전통을 따라서 회도, 채회도, 회유도, 흑도 등이 제작되었다. 도자기도 청동기와 마찬가지로 각 제후국마다 독특한 기형과 특질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명기들은 청동기를 모방하여 표면에 문양을 그려 넣은 경우가 많다.

 

1.2.4

포양호 동쪽 기슭에 경덕진, 이곳에서부터 한나라 시대의 도자기 생산의 시작

한나라 시대의 도자기의 특징 : 회흑색의 토기의 녹색이나 갈색의 저온유약을 시유한 도기류와 회유를 시유하거나 청자색의 고온도자

이 중 청자는 고온에 강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음. 전한대에 유행한 채회도(회도 위에 채색을 입히는 것)는 전국시대와 진대에도 성행했다. 채회도의 문양은 칠기나 금은상감 청동기에 비해 자유롭고 활달한 편이다

 

1.2.5 위진 남북조

삼국시대에서 위진 시대에 이르는 3~4세기 공예에 있어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바로 청자의 생산이다.

청자의 제작기술의 시작 : 상대의 회유도에서 시작되지만 원시청자에서 청자로 넘어가는 것은 후한 말 절강성 지역에서부터 시작됨. 청자는 회유도에 비해 태토가 견고하고 균질하다.

위진 남북조시기의 청자 : 대부분 무덤의 부장품으로 출토됨.

일반적인 용기와 향로 등과 같은 등화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들 용기에는 당시의 종교와 사상이 반영된 특수한 의례용품이자 명기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삼국, 남북조 시기까지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자기 생산 지역은 남방에서 북방까지 확대. 태토와 유약의 품질 수준 높아짐. 조형과 장식 기법, 소재도 더욱 풍부해지고, 번조 기술도 더욱 발달함. 북조시기에는 백자를 이미 성공적으로 번조했는데 이는 자기 제작 기술면에 있어서 중요한 진보라 할 수 있음

이 시기의 백자는 제기로 사용되었을 뿐 일상적인 용기로 보급되지는 못했다.

 

1.2.6 수 당 시대

수나라 때의 청자: 수나라의 도자기는 청자가 주종을 이루며 그 조형이 기본적으로 남북조를 계승하고 있었지만 시유(도자기를 만들 때 잿물을 바르는 일)방법과 장식기법들은 한나라 시대보다 월등하게 진보되었다.

형태도 청동기의 모방에서 탈피하여 도자기 자체의 특정한 형태로 발전되었고 부장품들도 한시대 때보다 훨씬 생동감 있고 동적인 모습을 지녔다.

그 뒤에 화북지방을 중심으로 고월자(후한~위진 시대에 청자가 저장성 북부를 중심으로 많이 생산되어 고월자라 부름)의 영향을 받은 청자와 백자가 번조되었다.

원료의 가공법의 향상 : 유약의 재료 중에 철의 처리가 더욱 잘됨.

이 영향으로 소성된 청자의 유색이 더 빛나고 윤기가 흘렀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비교적 훌륭한 백자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동시에 백색화장토의 사용으로 청자의 색조가 아름다워지고 백자는 더욱 깨끗한 백색을 띠게 되었으며 수대 자기의 경도 역시 전대를 뛰어 넘었다. 당시대의 청자와 백자 :수대의 청자와 백자 기술은 당으로 그대로 계승되었는데, 중원 지역에서는 청자보다 백자의 제작이 활발하였다.

절강성의 월주요는 전통적인 청자를 대표하고 하남성의 형주요는 새로 떠오르는 백자를 대표하면서 고온 번조된 자기질 도자기를 생산하였다.

당대 도자기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화려한 당삼채이다.

당삼채의 특징 : 유악이 흘러내리면서 번지는 효과와 독특한 색채와 기형 등이 특징이며, 대체로 무덤에 부장되는 명기나 도용의 제작에 사용되었다.

 

1.2.7 , , , 금 시대

오대 및 북송시대에 가장 큰 변화와 발전을 보이는 것은 도자기의 제작이다.

당대까지의 도자기 제작은 한정된 몇몇 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반면, 10~11세기에는 중국 전역에서 도자기가 제작되었다.

생산량도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제작기술 또한 상당히 발전하였다.

각 요지별로 독특한 도자기가 제작되었으며, 도자기의 유통도 매우 광범위하였다.

여러 요지에서 생산된 도자기가 한 지역에서 함께 출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시기의 도자기는 각 요지별로 그 특징이 다르다.

-청자 요지: 월주요, 요주요, 용천요 등

-백자 요지: 정요, 경덕진요 등

남송시대의 도자기는 북송의 도자기를 거의 그대로 전수받으면서, 북송의 선의 미보다는 기교적이고 형식적인 문양을 강조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1.2.8

몽골족 국가인 원대의 공예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역시 앞시대와 마찬가지로 도자기이다. 청자가 주류를 이뤘던 송 대와는 달리 원대는 백자, 특히 청화백자가 중심이 된다. 원대의 대표적인 요지 ; 각종 백자를 제작한 경덕진요와 청자를 생산한 용천요, 그 외에 자주요 등이 있다. 일본과 동남아시아, 서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여러 나라에 청자를 수출했다.

원의 청자 : 송 대에 비해 그릇의 크기가 커졌기 때문에 그릇의 두께도 두꺼워지고 무거워진 점이 특징이다. 특히 남송시대 이후로 학자들 사이에서 유행한 골동 취미의 영향으로, 고대 청동기 기형을 모방한 기형이 많아진 점이 특색이다.

원대의 청화백자: 가느다란 선묘로 화려한 문양을 그릇 전체에 시문하는 것이 특징이며, 회화적 특색이 두드러지는 문양이 표현된 예가 아주 많다.

 

1.2.9

명대에도 가장 널리 애용되고 발달했던 것은 역시 도자기이다.

수출용 자기는 원대에 급격하게 양이 늘었으며 명대에도 계속 제작되었다. 16세기 부터는 활발한 해상 교역에 의해 멀리 유럽까지 자기가 수출되었다.

명대 초기인 14세기 후반의 자기들은 원대 말기와 양식적으로 공통점이 많다.

명대의 독특한 기형: 대형의 능화형대반,이슬람 계통의 주전자 형태를 본뜬 수주 등

또한 이 시기에는 외국과의 바다 무역이 일시 중지되어 코발트 안료의 수입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유리홍의 제작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였다.

명대 후기에는 상회기법의 일종인 오채가 본격적으로 발전되었다. 오채는 선덕 연간부터 제작되기 시작했으나 가정 연간에 크게 발달하였다.

표현되는 문양은 상당히 다양하여 용 문양이나 화조문, 어문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오채의 색은 적색, 녹색, 황색,이 주조를 이루며 흑색도 종종 보인다.

 

1.2.10

도자기는 계속 경덕진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다.

청대부터 경덕진 관요에는 황제가 임명한 감도관이 파견되어 그의 감독아래에서 황실용 자기가 제작되었다.

궁정에서는 일상용 자기뿐만 아니라 송 대의 자기들을 모방한 감상용 자기의 제작을 요구하기도 하였는데 이들 수출용 자기는 대만을 거쳐 네덜란드 상인에 의해 유럽으로 팔려나갔다. 청대의 도자기의 특징 : 명대에 비해 기벽이 얇고 동체의 이은 부분이 없으며 형태가 단정하다, 문양은 매우 세밀하고 단정한 필치로 그려졌으며 채색도 자연스럽다. 제작 기술의 향상으로 청대의 도자기에서는 다양한 색조와 음양 및 그러데이션이 표현되었으며 기형도 매우 다양했다.

서방에서 들어온 법랑채도 강희 연간부터 성행하였다. 분채의 발달 이후 도자기의 문양은 매우 세밀하고 회화적인 양식을 띄며 발전했으며 이러한 제작기술이 가장 발달하여 정점에 도달한 시기는 건륭 연간이다. 청대의 도자기에서 주목되는 또 다른 장르는 바로 골동품을 모방한 자기들이다. 고대 청동기나 옥기를 모방하거나 송 대 관요나 용천요 등을 모방한 자기들이 이 시기에 많이 제작되었는데, 이것은 당시 의고취향을 반영한 것으로써, 완상품의 성격이 강하다. 고대 청동기의 형태와 문양의 인상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당시 도자기 제작기술이 매우 발달했음을 알 수 있다.

 

1.2.11 20세기 (1945년까지)

도자기의 중심지였던 경덕진은 청 말 관요의 해체와 함께 쇠퇴했으나 도자기의 번조는 꾸준히 이루어졌다. 20세기 초반의 경덕진 도자기들은 유치해 보일 정도로 밝고 화사한 분홍색과 노란색, 연두색 등이 주조를 이루는 자기들이 많은데, 기형이나 문양 배치 등은 청대의 자기와 비교해볼 때 큰 변화가 없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본격적인 경덕진요의 부흥을 위해서 1949년에 경덕진 도자미술연구회가 창립되었고 관련 기관들이 성립되었다.

1958년에는 경덕진 도자학원이 창립되어 도자기 제작방식을 학생들에게 본격적으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후반의 경덕진 도자기 중에는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표현한 예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경덕진의 도자기 양식은 문화혁명 기간을 거치면서 크게 변화하는데, 이 시기부터는 정치적 선전을 목적으로 한 도상이나 모택동 어록의 일부가 도자기에 장식되었다. 현대중국의 모습을 그대로 표현한 1960-70년대의 경덕진 자기들은 사회주의 체제 아래에서 발전시킨 근대 중국의 공예양식을 반영한다.

 

 

 

2.직조공예

 

2.1 직조란?

실을 엮어내 직물을 만드는 작업으로, 대표적인 직물 제조 작업입니다.

양잠은 누에를 길러 그 누에고치에서 생사를 추출하여 비단을 만드는 산업을 말합니다.

양잠 및 비단 직조 공예는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 온 것으로, 전통 방식으로 누에 기르기, 비단 염색, 직조하기,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된 해당 민속 풍습 전체를 통칭합니다. 중국의 양잠 및 비단 직조 공예는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비단 조각, 초기 베틀, 그리고 누에 문양으로 장식된 도자기가 타이후 호수 인근 유적에서 발굴됨으로써 이 지역 양잠 및 비단 생산이 4,000년 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어, 비단과 관련된 유구한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역사의 흐름과 함께 비단을 만드는 전통 기술도 발달하였는데,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뽕나무 식목

2.양잠(누에 기르기)

3.누에 켜기(실뽑기)

4.견사 생산(비단을 짜는 명주실)

5.직조 도구

6.직물 디자인 및 직조

 

2.2 전통 누에 행사

양잠은 이 지방 문화유산의 한 부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국 양잠의 기원은 자연과 인간 사이의 완벽한 조화를 꿈꾸는 중국인들의 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전 세대는 알에서부터 애벌레, 번데기, 마침내 나방으로 이어지며 변태하는 누에의 일생을 탄생과 죽음, 저승에서의 환생으로 이어지는 상상 속 인간의 생명 주기와 관련짓기도 하였습니다.

때문에 중국인들은 누에를 숭배하여 실내에서 기르기 시작하였고, 양잠 산업의 발전과 함께 축제와 축하행사, 일상적 의례, 민간 신앙, 언어, 문학 및 전통 예술 등을 비롯한 일련의 민간 풍습이 발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해마다 4월 초에 청명(清明)을 맞아 찬화지에 행사가 열리면 인근 지역 양잠 농가의 여성들이 비단이나 종이로 만든 화려한 찬화를 머리에 꽂고 저장 성 자싱과 후저우에 모입니다. 그들은 공물을 바치고 풍요로운 고치 수확을 기원합니다. 한편, ‘사오찬화(扫蚕花)’라는 또 다른 행사가 있는데 해마다 춘절이 되면 양잠 농가에서는 악귀를 내쫓고 풍요로운 고치 수확을 기원하는 뜻에서 찬센이야기를 공연하도록 예술인들을 집에 초대합니다.

 

2.3 비단과 양잠의 제조

양잠과 비단은 중국 민족의 문화적 상징입니다. 그래서 중국을 두고 언제나 비단의 고향이라고 일컬어 왔고 양잠과 비단 덕분에 중국인들은 공통된 풍습과 생활환경을 공유하였고, 공동의 문화권역을 형성하였습니다. 뽕나무 식목과 양잠, 비단 직조와 관련해 동일한 기술을 채택하고 있으나, 도시와 마을마다 비단과 관련된 전문 노동 분야가 따로 있습니다.

주로 저장 성 북부 타이후 호수 지역, 장쑤성 남부, 쓰완성 청두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습니다.

양잠과 비단 덕분에 지역 사람들은 또한 유사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는데 지방 사람들은 단순히 비단 옷을 입는데 그치지 않고, 견사를 이용한 퀼트, 비단 우산, 비단 부채, 얇은 비단으로 만든 꽃등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요컨대, 그들은 일생 동안 비단과 함께 살면서 비단을 이 지방 제일가는 특산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양잠과 비단 생산 방식은 이 지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가장 경쟁력이 높으며 자연 친화적입니다. 그래서 비단 생산은 가장 중요한 경제 수입원이기도 합니다. 양잠과 비단을 생산하는 지방은 수자원이 가장 풍부하며, 토양과 기온, 수자원 여건 등이 모두 양잠에 적합합니다.

마을 곳곳에 산재한 연못은 긍정적인 생태 순환이 형성된 뽕나무 연못으로 변화하고 누에의 배설물을 연못에 뿌리면 물고기의 먹이가 되고, 그 연못에서 얻은 진흙은 뽕나무의 비료가 되고, 뽕나무 잎은 다시 누에의 먹이가 됩니다.

사방팔방으로 연결되는 수로망은 상기한 비단 생산지 사이를 누비는 가장 좋은 운송 수단이고, 비단 교역은 이 지역 경제의 발전을 촉진한다.

 

 

3.전각공예

 

3.1 전각이란?

전각은 조각칼을 이용해 한자를 금속, , , 도자기 등의 재료 위에 새긴 뒤 붉은 색 인주를 묻혀 종이에 찍는 것을 가리킨다.

인장에 새겨 넣은 한자는 전서라는 글자체 위주로 합니다. 전각 예술은 중국 전통의 서예와 마찬가지로 문자의 내용과 형상을 결합시킨 일종의 시각예술입니다.

전각가는 전통적인 서예에 능할 뿐만 아니라, 조각의 기교 또한 뛰어나야 합니다. 전각 작업은 매우 작은 표면에서 이루어지므로 모든 곡선의 모양과 각 선의 두께 하나하나까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전각가의 상상력과 교양의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장 문양이 만들어집니다.

 

3.2 인장의 종류

초기의 도장은 금속에 주조되거나 조각되었습니다. 13세기 이후로 푸젠성 수산군의 북쪽에서 수산석이 발견되면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인장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청전석, 창화석, 파림석, 수산석이 있습니다.

 

3.3 전각의 도구

전각의 고유한 작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각에 필요한 도구는 조각칼, 도장을 고정하는 도구, 인주, , 그리고 화선지입니다. 먼저 종이 위에 도안을 그린 뒤, 돌 표면에 조각을 합니다. 이때 글자는 나중에 도장을 찍어서 보이는 것과 반대로 새겨져야 합니다. 전각이 완료되면 도장을 인주에 눌러 화선지에 찍습니다. 도장의 측면에 문장을 추가로 새겨서 이를 탁본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3.4 도장전각의 특징

1. 전각가는 전각체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중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여기에는 음양의 조화와 추상 및 구상의 균형이 반영된다.

2. 전각가는 도장을 이용하여 축적된 사상, 예술적 감수성 및 전각 기술을 매우 작은 공간에 표현한다.

3. 도장을 만드는 것은 전각 과정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합일하는 것이다.

4. 도장은 재료인 돌의 질감과 서예의 양식이 모두 표현된다.

 

3.5 과거의 전각과 오늘날의 전각

중국의 전각 공예는 전통 예술과 기법의 가장 수준 높은 사례로 인정받고 있으며, 3,000년 이상의 역사와 함께 측정할 수 없는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도장은 원래 권력자의 서명 또는 표시로 이용되었지만, 당나라에 이르러 실용품에서 예술의 성격으로 바뀌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도장은 공식 문서와 사적인 서신에서 꾸준히 사용됩니다. 도장의 복잡한 문자를 이해하는 사람은 전보다 적어졌지만, 도장 전각 공예는 여전히 장인과 일반인에 의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전역에 전각을 전문으로 하는 약 100개의 예술기관과 사회단체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두 곳은 시링의 도장 전각가 협회와 베이징의 중국 예술원 산하 중국 도장 전각원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베이징올림픽의 공식 휘장을 홍보하며 중국인들의 실생활 모습을 반영하여 전각의 중요성 및 상징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공식 휘장은 물 흐르는 듯 한 필기체로 된 중국 도장의 형태에서 따온 것입니다.>>

 

 

4.전지공예

 

4.1 전지공예란

지엔지 공예(剪紙工藝)’는 약 4세기에 발생해서 1500년이 넘도록 발전된 공예로 가위나 조각칼을 이용해 종이에 있는 문양을 오리는 전통 공예로, 행사 장식용이나 다양한 민속 활동에 어우러지는 오래된 민속 예술이며 전지공예라고도 한다.

 

4.2 전지공예의 기원

당대 - 입춘 날에 황제가 군신들에게 전지를 이용한 비단 장식물을 나누어주었으며, 사대부들도 전지를 서로 선물로 주고받는 풍습이 존재

송 대 - 전지에 종류가 더욱 많아지고 보급화된 시기. 이때 대문위에 걸어두는 문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수도 카이펑에서는 초기 형태에 피영(그림자인형)이 만들어져 사용됨. 여러 행사나 가정의 주마등에서도 널리 사용.

원대 - 저장성 러칭지역에서 섬세한 전지가, 명청시대를 통해 더욱 발전되는 과정을 통해 현재 우리는 다양한 곳에서 전지를 볼 수 있음

현재에도 중국은 결혼, 축제, 명절 때 전지로 창문이나 벽을 장식하는 풍습이 이어지고 있음.

 

4.3 전지공예의 특징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민간의 생활과 관념을 드러내는데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전지에는 장수, 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또 전지는 언제나 의미와에 연관성을 가져야 하는데 특히 의미를 포함하는 여러 방법 중 해음이 가장 일반적임

 

4.3.1 해음이란? 동음자를 이용한 언어 수사적 표현으로 단어의 음이 같거나 비슷한 경우를 모두 이르는 말

4.3.2 붉은색 종이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

이유는 ? 빨간색은 악귀를 쫒아내고 복을 부른다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

그 이외에도 대홍(大紅) 이라는 색이 있다. 이 색은 중국인들의 만의 색상으로 금빛을 띔.

4.3.3 - ‘천 번을 도려도 떨어지면 안 되고, 만 번을 오려도 끊어지면 안 된다' (千刻不落,萬剪不斷)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형상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풍부한 소재와 다양한 형식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며 홍화, 염화, 친화 등과 같이 분류된다.

 

4.4 전지공예의 용어들

창화 - 창문에 붙이는 전지공예

문첨 - 문 위에 붙이는 전지공예

희화 - 축하 예물로 쓰이는 전지공예

홍화 - 빨간색이나 분홍색의 색지를 직접 오려 만든 도안

염화 - 흰색의 종이로 도안이 오려지면 먹으로 세부라인을 강조하고 다시 알록달록 색감을 칠해서 완성되는 것

친화 - 검정색 종이로 오린 도안을 빨간색 종이를 바탕으로 천장이나 종이 항아리에 장식하는 것

 

4.5 전지공예의 용도

전지공예를 통해 장수, 복의 기원, 풍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축복의 의미와 더불어 악귀를 쫓거나 사악함을 몰아내는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4.6 전지의 지역별 특징

동부지역 - 부드러운 라인과 아름다운 조형, 완전한 구성, 다채로움, 정교함 등이 장점이며 등장인물 모두가 풍부한 감성을 지님.

서부지역 - 구도에 자유분방함이 살아 숨 쉬고 그 라인에서는 호방함이 묻어나며 대부분 중후함, 소박함이 배여 있고 섬세함과 정교함도 함께 공존함.

북방지역 - 수수하고 호방한 특색

남방지역 - 섬세함과 정교함이 공존함.

이처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도덕적 원칙, 철학, 미적이상을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유사

 

4.7 전지의 문양의 종류와 관습적 의미

물고기 - 넉넉하고 풍요로운 삶을 빌어주는 의미.

박쥐 - 박쥐는 복을 뜻하는 소재로 중국어로 박쥐의 자와 자가 동일시되었기 때문에 많이 쓰이고 있다.

고양이 - 70세를 뜻하며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

나비 - 80세를 의미하며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

용이나 불사조 - 사랑을 상징.

이외에도 석류는 - 다산을 상징.

 

4.8 주요 전승지

전지 공예는 중국 전역에 걸쳐 다양한 민족이 즐기는 전통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대중 예술이다. 농촌 지방의 여성들에 의해 주로 전승된다.

어머니 , 시어머니 며느리 혹은 이웃 간마을 내에서처럼 어머니나 여성 연장자들의 지도 아래 젊은 여성들은 기존의 문양을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차츰 지엔지 공예 기법과 세공 기법을 숙달하게 된다.

중국 농촌 지방에서는 전지공예 기술과 작품으로 여성의 능력과 미덕을 평가했으며 지역 주민들은 뛰어난 여성 지엔지 공예가에게 존경과 감탄을 보낸다. 농촌지역 여성은 전지공예 기술에 자부심을 가져왔음.

 

4.9 전지 공예의 제작방법

종이를 여러 모양으로 접어 가위로 잘라내어 각종 복잡하고 정교한 모양을 만들어 낸다. 초보자는 먼저 본을 뜨고 그 선을 따라 잘라 모양을 만들지만 숙련자는 본을 뜨지도 않고 복잡한 형상을 그냥 잘라낸다. 종이를 단 한 번도 서로 잇는 일 없이 자르기만 해서 만드는데, 절대 자른 종이를 풀로 이어 붙이는 식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며 기계가 아닌 수공으로 제작되며 방법에는 두 가지가 존재함.

1) 전도전(剪刀剪 jiǎndāo jiǎn)

말 그대로 가위를 이용해 도안을 오린 후 몇 장의 종이를 함께 붙여 날카로운 칼로 도안을 가공하는 방법으로 한 번의 가위질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낸다.

2) 도전(刀剪 dāo jiǎn)

칼을 이용하는 것으로 먼저 종이를 여러 차례 접어서 작은 칼로 천천히 도안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전지 공예 예술가들은 일반적으로 칼을 수직으로 잡고 일정한 모형에 따라 종이를 원하는 도안으로 만든다. 가위를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칼을 이용하는 방법의 장점은 한 번에 여러 개의 도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국 지엔지 공예 작품은 한 가지 색을 쓰기도 하지만 여러 색을 섞어서 쓰기도 한다. 또한 색채의 효과를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모자이크나 번짐 효과를 이용한다.

 

4.10 현재 중국의 전지공예

중국의 전지공예는 2009년 유네스코에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됨. 이후 전지공예는 전례 없는 번영을 누리고 있다.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대표적인 전지 공예 전수자들은 다수의 협회, 단체 및 기관을 설립하고 더불어 지방 정부와 문화 행정부서의 지원 아래, 대표적인 전지 공예 전수자들은 전지 공예 실습 교실과 전시회를 열고 있으며, 전지 공예에 관련된 도서를 발간하여 중국 전지 공예의 유산을 널리 알리고 있다.

 

 

5.금속공예

 

5.1 정의

금속을 주된 소재로 하여 가공한 공예품 및 만드는 기술. 금공·금속세공이라고도 한다. 금광석에서 금을 채취하는 야금술이 고대 이집트·메소포타미아·인도·중국 등 고대문명이 발달한 지역에 발생한 것은 BC 4000년경부터이며, 여러 금속 중 금··구리가 일찍부터 공예품으로서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천연 상태에서도 채취·가공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특히 금은 언제나 광택을 유지하며 가공이 용이하므로 예로부터 가장 귀중한 소재로 여겨져 왔다. 가공으로는 금속을 자르거나 두들기거나 녹이거나 하였는데, 녹이는 단계에서 구리와 주석의 합금인 청동)이 나타났다. 이것이 주조의 시작이며, 청동기 문명을 형성하였다.

 

5.2 중국의 시대별 금속 공예

5.2.1 은 주시대 B.C 1027~770

은 주 시대의 청동기 문화가 동양의 금속공예사가 가장 주목할 만하다.

황허강 유역에 은왕조가 성립된 것은 B.C 1500년경 이었으며, 이 시기의 청동기는

정교한 주조기술이 우수하고 형태, 문양 등이 특이한 것으로 유명하다.

은 주 동기는 천의 뜻에 봉사하려는 의도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천지자연이나 귀신을 제사하는 것과 같은 우주적 정신성을 찬양하고 제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신성이란 측면에서의 영원성을 내포하며 서민과 국가의 의지였던 것이다. 은주의 동기는 참으로 신적인 이미지로서 조형된 것이며 자연주의적인 조형물이었던 것이다.

종류: 천지나 종묘제사에 쓰는 제기, 무기, 악기, 수레 등

이것들의 표면을 꾸미는 장식 문양에는 도철문이라는 기묘하고 불가사의한 수면문양이 있고, 어떤 경우에는 옥석을 박아서 그 장식성을 높이기도 하였다. BC 1000년 이전에 이와 같은 고도의 금속문화가 발달한 것은, 중국인의 조형적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생산 공구 무기 식기 악기 등으로 대별되는데 모두 제사 연회 의례행사에 권력자들의 권위의 상징으로서 사용되었다.

 

5.2.2 주대

말에 접어들어서는 청동기는 의례행사에 쓰이는 것보다는 실생활에 사용되는 것이 많아지는데, 은대의 정교 엄격함은 없어지고, 동물도안도 간략 화된다.

5.2.3 전국 시대

동기는 섬세함이 더하여 금은 상감이나 도금을 하여 화려함을 자랑하게 되었으며 한편으로 간소한 일상잡기도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 시대에 은기, 철기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거울은 얇고, 그 경배에 반치문(여러 마리의 용이 꿈틀거리며 서로 얽혀 있는 모양)을 평면적으로 주축한 것을 볼 수있는데,전한시대에 들어서서는 기하학 문양에 4신을 배치한 방격규구사신경이라든가 연호문이 나타나며 진한시대에는 금, 은을 상감하거나 도금하거나 하여 색조가 풍부한 금속기가 만들어졌다. 이 시기에는 예전과 같은 수면문이 없어지고, 무늬가 없는 동기로 바뀌어 실용적인 것이 되었다. 한편 철기나 은기도 많이 만들어지고, 동검이 그 훌륭한 예시이다.

 

5.2.4 후한

신선이야기라든가 풍속을 나타낸 화상격과 신수경을 볼 수 있다.

한대의 인장도 역시 고대 중국의 훌륭한 주조금의 기술을 보이고 있다. 이 무렵에는 금은기도 많이 만들어졌고, 금은상감이나 감, 옥 같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기법과 누금세공과 같은 세밀하고 정교한 기법을 살린 장신구도 많이 만들어졌다. 금은을 상감하거나 도금하여 색조가 풍부한 금속기가 만들어졌다. 이 시기에는 예전과 같은 수면문이 없어지고, 무늬 없는 동기로 바뀌어 실용적으로 변했고, 철경·철구에서 금선의 상감을 볼 수 있다. 후한부터 위·진까지의 시기에는 노기에 상감한 것을 볼 수 있지만, 그것은 가느다란 선뿐인 직선적인 무늬이다

 

5.2.5 수당시대

중국의 세력이 널리 미쳤던 시기인데 서역문화의 영향을 받은 호병팔곡 팔릉형으로 해수포도경이라든가 백아탄금경 등의 화려한 양식이 생겨났다. 금은기도 상감을 하기도 하고 장신구 중에는 세밀한 입금세공도 볼 수 있다. 수당의 문물은 한국에도 전해져 한국의 금속공예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전국시대부터 한대 및 육조 ·당대에 걸쳐 만들어진 동경 뒷면에서 볼 수 있는 금은 또는 청패를 상감한 장식경은 그 문양의 형식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특징은 당대에 성행한 해수포도경에서 정점을 이룬다.

 

5.2.6 송 대

금은기는 당대에 비하여 이지적인 미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 수 있으며 송나라 때의 금은기는 당나라 때의 풍려한 아름다움에 비해 이지적이다. 무늬보다는 형태미를 추구하며 간결한 것이 많고, 문양도 번잡스러운 것을 피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명대 이후의 복잡 세밀한 중국 금속공예의 작품에 계승되고 있다.

 

5.3 금속공예의 재료

금속공예의 재료로는 금··구리·주석·아연과 같은 것이 일찍부터 발견되어 사용되었고, 주석·아연·납은 주로 합금을 만드는 데 이용되었다. 철의 발견과 더불어 금속공예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드는 데 공헌하게 되었다. 차차 인간의 지혜가 발달함에 따라 과학이 발달되고 그 결과 수많은 종류의 금속을 발견하게 되어, 새로운 합금기술이 생겨나자 금속공예는 더욱 발달하게 되었다. 순금은 노란 빛을 띠므로 황금이라고 부르며, 여기에 약간의 은을 넣으면 푸른빛이 나므로 이것을 청금이라고 하였다. 또 금에 3070%의 은을 넣은 합금을 호박금 또는 일렉트럼이라고 한다. 은은 금에 버금가는 귀중한 재료로서, 순은으로 많이 쓰이고, 또 금이나 구리의 합금으로도 쓰인다. 구리는 붉은색이기 때문에 적금이라고도 한다. 청동은 구리에 주석 ·납을 섞은 것이며, 백동은 주석을 특히 많이 섞은 것이다. 구리에 백랍과 약간의 금을 넣은 것이 적동이며, 이것은 흑자색을 띠기 때문에 검푸르다고 해서 오동이라고도 한다.

근대에 와서는 알루미늄이 발견되어 그 가볍고 늘어나는 성징을 이용하여 여러 용품을 만드는 데 널리 쓰이고 있다. 또 무른 성질은 다른 금속과의 합금으로 더 단단하고 강인하게 만들 수 있어 그 용도가 넓어지고 있다. 쇠는 용도가 많지만, 공기나 물속에서는 쉽게 산화하여 녹이 슬고 부식되기 쉽다. 그러나 이것을 다른 금속과 합금하여 만든 스테인리스강은 녹슬지 않고 금속 특유의 빛깔과 광택이 있어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5.4 주조기법

금속공예의 주기법인 주조기법은 금속재료를 가공하는 기법으로 크게 나누면 주금·단금·조금 등이 있다. 이것은 금속에 열을 가하면 물러져 늘어나거나 펴지거나 구부러지거나 할 수 있는 성질과, 아주 높은 열을 가하면 녹아서 유동적인 액체가 되었다가 식으면 다시 굳어져서 원래의 상태로 되는 성질, 그리고 더 단단한 도구로 뚫거나 자르거나 파낼 수 있는 성질을 이용해서 가공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 주금은 아주 옛날부터 사용하던 기법이다. 만들고자 하는 모양을 돌에 파거나, 흙으로 거푸집을 만들어, 금속을 거기에 녹여 부어 굳히는 기법이다. 옛날 동검이나 동촉 ·동경 등은 모두 만들고자 하는 모양을 돌에 조각한 주형에 구리를 녹여 붓는 주금법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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