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가치
기업은 가격 자체 혹은 품질이나 기능 등 물리적 현상 자체를 가치라고 오해하기 쉬움.
고가의 캐딜락을 구매하는 고객은 단순한 차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급차의 품위’를 진정한 가치로 구매함.
제록스 복사기의 고객은 ‘복사기’라는 기계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복사’라는 가치를 구매하는 것임.
고객가치(customer value)는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만족의 주관적 내용’임.
고객가치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만족시키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지만 기업의 궁극적인 사명이자 목적임.
언제 고객 가치를 고민하는가
많은 기업이 잘 나갈 때보다 어려울 때에 비로소 자사가 어떤 고객가치를 제공하는지 의문을 갖게 됨.
사업이 성공적일 때일 수록 고객 가치를 고민하고 사업목적과 사명을 점검하여야 함.
창업초창기부터 ‘고객가치가 무엇인지, 누가 고객인지’ 심사숙고 하여 기업의 사명과 목적을 결정해야 함
고객의 인구통계특성이 변하고 고객욕구가 변하고 경제환경이 변하므로 항상 고객의 불만족 요구를 파악해야 함.
알프레드 슬론(Alfred Sloan)은 1920년대 GM의 부도직전, 고객가치를 재정의해서 위기에서 GM을 구함.
경영자는 항상 고객의 변화를 살펴서 늦지 않게 고객가치를 재정의해서 미래 사업을 다시 정의해야 함.
What is our business?, What will our business be?, What should our business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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